티스토리 뷰

건강

호신용 용품의 종류와 효과 비교

오지라퍼입니다. 2023. 8. 4. 21:4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지라퍼입니다. 요즘 한국에서 일어나는 흉흉한 사건들로 외출하기 두려운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도 그렇고요. 이번 포스팅은 나를 지키는 수단인 "호신용 용품"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용품이 무엇인지,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시고 나를 보호하는 수단으로 어떤 호신용 용품이 좋을지 선택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호신용 용품의 종류와 효과 비교
호신용 용품의 종류와 효과 비교

후추 스프레이

  

 

주머니, 지갑에 쉽게 휴대가 가능하고 열쇠고리에 부착이 가능한 형태이며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프레이 분사 후에 상대를 일시적으로 무력화시키는 데 사용되며 치명적이지 않은 개인 호신 수단입니다. 

 

  • 사용방법 : 페퍼 스프레이는 즉각 사용하면 스프레이 안에 들어있는 성분이 나오지 않습니다. 때에 따라 3~4회 펌프 한 후 안에 있는 공기를 빼준 후에 실제 페퍼 스프레이가 분사됩니다. 가급적이면 스프레이를 상대방의 눈에 뿌려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호신용품후추 스프레이를 분사하는 사람공격자에게 사용하는 후추 스프레이
호신용 용품의 종류와 효과 비교

  • 성분 : 스프레이에는 고추에서 추출한 오일인 Oleoresin Capsicum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얼굴에 분사되면 눈, 피부, 호흡기에 즉각적이고 심각한 자극을 주며 일시적으로 상대를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 효과 : 스프레이를 맞는 당사자는, 불에 타는 듯이 따갑고 아픈 통증을 느끼고 눈물 흘림 또 호흡 곤란과 일시적으로 실명상태에 이릅니다. 일반적으로 스프레이의 OC농도에 따라 약 15~45분 동안 효과가 지속됩니다.
  • 안전 훈련 : 페퍼 스프레이는 치명적이지 않지만, 적절한 사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수로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지 않도록 분사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숙지해야 합니다. 또한 스프레이가 갑자기 분사되지 않도록 스프레이 잠금장치를 정확하게 걸어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호신용 페퍼 스프레이는 위험한 상황에서 나에게 도망갈 시간을 벌어주는 탈출 수단입니다. 안전한 곳으로 이동할 시간을 벌어주는 도구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키 체인 형태의 후추 스프레이후추 스프레이 사용 중인 여자강도에게 후추 스프레이를 뿌리는 여자
호신용 용품의 종류와 효과 비교

 

 

삼단봉

삼단봉은 개인 호신용 제품으로 작은 형태에서 힘을 줄어 아래로 내려치면 길이가 길어지는 확장형 호신 제품입니다. 보통 경비, 방범 업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힘으로 가격하거나 위협하는 용으로 사용합니다. 

 

호신 용품 삼단봉다양한 종류의 삼단봉삼단봉을 사용 중인 군인
호신용 용품의 종류와 효과 비교

 

  1. 사용법 : 20~30cm 길이의 삼단봉은 위에서 아래로 힘껏 내리치면 펴집니다. 펼칠 경우 50~60cm 정도 길이의 봉이 펼쳐지며, 삼단봉은 찌르는 용도가 아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찌르게 되면 삼단봉이 안으로 접힐 수 있습니다. 삼단봉은 공격자와 자신의 거리를 유지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만 14세 이상 호신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어린이가 만지지 못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주의사항 : 사용방법을 전문가에게 배우길 바랍니다. 삼단봉은 실제로 사용했을 때 파괴력이 엄청납니다. 잘못 사용했을 시에 사용하는 자신이 다칠 수도 있습니다. 호신용도 이외에는 사용 절대 금지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삼단봉은 파괴력이 있어서, 사람팔에 강하게 내리칠 경우 뼈가 부러질 수도 있습니다. 

  

 

전기충격기

전기충격기는 9mA의 출력으로 공격자에게 전기충격을 가하는 호신용품입니다. 9mA이상으로 구입을 원한다면 경찰서에서 허가를 받아야 하며, 일반인의 경우 허가받기 어렵습니다. 전기충격기는 바늘로 찔리는 아픔의 두 배 정도의 고통을 준다고 하며, 치명적인 충격을 주지는 않습니다. 

 

전기충격기전기 충격기전기충격기
호신용 용품의 종류와 효과 비교

  1. 장점 : 휴대가 간편합니다.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한 손에 잡기 편한 정도로 제품이 나왔습니다. 페퍼 스프레이와 같이 공격자에게 전기충격을 주고 위험한 상황을 벗어날 시간을 벌어주는 것입니다. 공격자 피부, 살에 전기충격기가 닿아야 합니다. 
  2. 단점 : 전기충격기를 공격자에게 갖다 대야 하는데, 팔의 길이 약 1M라고 한다면 안전거리가 가깝습니다. 두꺼운 옷을 입었을 때는 전기충격기가 작동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더욱이 대치 상황에서 전기충격기를 공격자에게 빼앗길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경찰이 사용할 수 있는 전기충격기는 일반인이 사용하는 것과 다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나에게 맞는 호신용품은 무엇일까?

대표적인 호신용품인 페퍼 스프레이, 삼단봉, 전기충격기를 정리해 봤습니다. 모두 휴대가 간편하고, 공격자와 어느 정도 안전거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페퍼 스프레이는 반드시 눈에 분사해야 하며, 삼단봉의 경우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는 것의 중요성, 전기충격기는 공격자의 피부나 살에 충격을 가해야만 효과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나를 보호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으로 무엇을 선택하면 좋을까요?

 

<도움이 되는 글>

 

호신용품 사용 하는 것, 정당방위 일까? 과잉 방어 일까?

잇따른 묻지 마 범죄에 우리는 두려움을 느낍니다. 호신용품을 사서 휴대하고 다닌다고 해도 실제로 사용했을 때 나에게 불이익이 있지는 않을까? 궁금합니다. 어디까지가 정당방위이며 어디까

ojrp100.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