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2) 진짜 자존감 VS 가짜 자존감

오지라퍼입니다. 2023. 7. 20. 15:5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지라퍼입니다. 이번 글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기획 시리즈 "진짜 진짜 자존감을 찾아서"의 두 번째 주제로서  "진짜 자존감과 가짜 자존감의 구분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려 합니다. 자존감은 자아존중감의 줄임말입니다. 나를 진짜로 존중하는 가치관, 나를 아프게 하는 가짜 자존감에 다른 점이 무엇인지 안다면, 우리의 일상에 조금은 더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진짜 자존감 VS 가짜 자존감

 

 

아래 글을 읽으시기 전, "나를 망치는 가짜 자존감"을 먼저 읽고 오시면 이번 포스팅에서 얘기하는 진짜 자존감과 가짜 자존감을 쉽게 구분하실 수 있습니다. 

 

두 손을 들고 있는 남자 아이얼굴에 비친 모습을 보는 여자거울 바라보는 남자
진짜 자존감 VS 가짜 자존감

 

  

 

 

 

화장하는 여자찡그린 얼굴로 거울 보는 남자혼자 앉아있는 남자
진짜 자존감 VS 가짜 자존감

 

자기 수용의 측면에서 바라본 진짜 VS가짜 자존감의 다른 점.

 

진짜 자존감 진짜 자존감은 내면의 깊은 이해에서 시작됩니다. 자기 수용, 자기 가치를 아는 것, 자기 신념을 기반으로 형성되는 것이 자존감입니다. 이것은 한 인간으로서 자신이 고유한 존재임을 알고 스스로의 가치를 인지하며 감사하는 마음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가짜 자존감 가짜 자존감은 스스로 가치가 있는 존재임을 확인하기 위해 외부에서 들려오는 피드백에 의존합니다. 자기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며, 성취, 외부 요인에 달려있습니다. 이런 가치관은 진정한 자기 수용에 뿌리를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문제 상황이 왔을 때 그것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약합니다.

 

안경을 잡고 거울 보는 여자두 손을 모은 사람
진짜 자존감 VS 가짜 자존감

내면과의 대화

 

진짜 자존감 진짜 자존감을 갖고 있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도 긍정적인 면을 바라봅니다. 또한 활발한 내적 대화를 하며 자신의 상황과 상태를 확인합니다. 스스로가 불완전한 존재임을 받아들이고, 힘든 상황에서는 스스로에게 위로를 하는 것에 어려움이 없으며, 친절함과 이해로 내면과 대화합니다. 
가짜 자존감 우선 내면과의 대화는 가능하지만, 일방적이고 자신이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 수용이 어렵습니다. 일관성이 없으며 부정적인 내용의 대화가 이루어지는게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면에서 들리는 부정적 비판은 다른 목소리를 잠재울 만큼 지배적이고, 자기 판단, 자기 비판이 강합니다. 다른 사람들로에게 계속해서 검증을 받아야 한다며 강요하고, 내면의 독설은 거칠고 자기 비판적입니다. 

 

주먹을 쥔 여자고양이와 사자가 마주 본다두 팔을 끌어 안은 여자아이
진짜 자존감 VS 가짜 자존감

 

자기 신뢰

 

진짜 자존감 나의 진정한 수용에서 시작하는 자존감은 자신이 있는 그대로 '나'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진짜 자존감은 나의 장점, 단점, 불완전함을 받아들이며 내가 실수도 할 수 있고 어떤 부분에서는 연약한 존재임을 수용합니다. 나의 행동과 선택에 있어서 경험에서 배운 가치관과 믿음을 기반으로 행동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짜 자존감 외부에서 들리는 평가에 의존하는 가짜 자존감의 경우 종종 진실성이 결여됩니다. 내가 다른 사람의 수용과 검증을 얻기 위해서는 나의 모습이 아닌, 다른 사람이 원하는 나의 모습으로 바꾸고 살아가기도 합니다. 가짜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의 경우 자신의 진짜 모습을 드러내는 것에서 두려우며, 이런 경우 외부의 인정과 칭찬을 받지 못할까봐 걱정이 앞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자신감의 이면에 있는 자신의 약점과 진정한 감정을 숨기는데 능숙합니다. 

 

두 팔을 끌어안은 여자산 위에 점프하는 사람self love
진짜 자존감 VS 가짜 자존감

삶의 만족

 

진짜 자존감 진짜 자존감은 삶의 성취감과 만족감에 기여합니다. 자기 신뢰를 바탕으로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선택을 합니다. 진정성을 바탕으로 깊고 의미있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에 수월합니다. 
가짜 자존감 가짜 자존감은 성취를 하는 것이 목적이며,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삶의 만족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완벽하지 않은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깊은 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만약 관계가 형성되더라도 얕은 관계로 친밀감 형성이 빈약하며, 진실성이 부족합니다. 

 

짜증난 표정으로 서 있는 남자두 어깨를 감싼 안경쓴 남자self esteem, self control
진짜 자존감 VS 가짜 자존감

 

마무리

 

자존감을 올리는 것은 단순하지만, 가짜에 익숙한 삶을 살아왔던 사람들의 경우 막연하고 어려운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당연합니다. 자존감 성장은 한 순간에 되는 것이 아니며, 오랜시간 스스로를 다독이고 받아드리는 시간이 필요하고, 나를 긍정하는 시간이 차곡차곡 쌓이면서 진짜 자존감이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가짜 자존감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나를 망치는 가짜 자존감(기획 시리즈: 진짜 자존감을 찾아서)

안녕하세요, 오지라퍼입니다. 이번 글은 기획 시리즈로 "진짜 자존감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첫 번째로 나를 망치는 가짜 자존감이라는 주제로 정했습니다. 자존감은 지난

ojrp100.com

 

반응형